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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에서의 색채연상에 대해 알아보자.

by 보통의 패션학도 2023. 5. 2.

1. 색채의 연상과 상징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느낌이나 연상은 개인적인 경험이나 기억, 사상, 의견, 개인이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배경이나 자연환경의 색채 등 색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이 된다. 같은 붉은 색상이라고 동양에서는 귀한 색으로 여겨 왕의 의복에 사용하였으나, 서양에서는 처한 색으로 인식하는 것은 정서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에 국제시장을 겨냥한 패션디자인에서는 이러한 각국의 문화 정서를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현상은 어느 정도의 보편성도 함께 가진다. 붉은색은 정열의 이미지록, 푸른색은 물과 차가움의 이미지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와 같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이미지를 주는 색채는 기호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빨간색(red) : 태양이나 장미, 불이나 피 등을 연상시키는 자극적이고 강한 색이다. 강한 힘이나 생명력, 정열이나 사랑, 활동이나 반항, 위험등을 상징한다. 시선을 끄는 효과가 뛰어나고 다른 색들과도 조화를 이루어 중성색의 역할을 한다. 젊은 층들이 좋아하는 캐주얼웨어나 스포츠웨어, 리조트웨어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도시적이고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강조색으로도 효과적이다.

· 주황색(orange) : 과일이나 야채, 노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황색은 온화함이나 활동성, 자신감 등을 나타낸다. 빨강이나 노랑과 더불어서 에너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하이테크한 에너지 표현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의복에서는 색상의 선명함이 과하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므로 색상 선정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켱쾌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리조트 감각의 캐주얼웨어나 개방적이면서도 도시적인 세련미를 표현하는 포멀웨어에 사용하면 좋다.

· 분홍색(pink) : 여성스러움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상이다. 사랑스러우면서도 낭만적이고, 쾌활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성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이전에는 여성 고유의 색상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유니섹스 모드와 함께 젊은 남성층을 중심으로 선호되면서 부드럽고 페미니스트적인 남성상을 표현하기도 한다.

· 노란색(yellow) : 황금이나 해바라기, 병아리, 봄 등을 연상시키는 노란색은 태양빛을 상징한다. 옛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이라고 하여 일반 사람들의 사용이 금지되었다. 밝고 명랑한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모험심을 나타내는 반면에 유아들의 색으로도 느껴져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의존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한편 태양빛이나 황금의 상징인 금색(gold color)은 변하지 않은 고급스러움이나 우아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노란색은 기능적이면서 명시성을 요구하는 의복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일반적인 의복에서는 신중하게 사용을 해야 한다. 따라서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하거나 여성적이 무드 혹은 모험심을 표현하는 아웃도어나 리조트웨어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 초록색(green) : 자연의 풍부함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생명이나 봄, 평화 등을 상징하며 가장 차분한 색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신선한 느낌을 주면서 자연이나 끊임없는 성장, 희망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친근한 색이긴 하지만, 원색의 선명한 초록색은 의복에 사용하는 것이 부자연스럽게 여겨져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색채로 평가되고 있다. 어두운 초록색은 딱딱하지만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 효과적이며, 밝은 초록색은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해주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안정감과 침착한 느낌을 활용하여 캐주얼웨어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 파란색(blue) : 바다나 하늘, 차가움 등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이며 깨끗하고 상쾌한 느낌이 있다. 젊음이나 행복, 희망과 청결, 명예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파란색을 지나치게 사용한다면 우울하거나 냉혹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선명한 파란색은 리조트웨어에 자주 사용되며, 어두운 파란색은 도시적인 세련미를 표현하는 데에 적합하다.

· 인디고블루(indigo blue) : 파란색과 보라색 사이에 위치한 인디고 블루는 깊은 바다를 연상시키기도 하며 침울이나 고독, 무서움등을 상징한다. 의복에서는 보수성이 강하며 위엄과 권위를 나타내기도 한다. 최근에는 블루진(blue jean)의 유행과 함께 젊음을 상징하는 색으로 캐주얼웨어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도시적인 세련미와 지성미를 표현하여 비즈니스웨어에 많이 활용되는 색상이다. 

· 보라색(purple) : 동서양을 불문하고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귀함을 상징하는 색이다. 예술이나 불안, 질투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서로 상반되는 느낌의 파란색과 빨간색을 혼합함으로써 고귀한 이미지와 함께 동성애를 상징하기도 한다. 색이 짙고 선명한 보라색은 화려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주며, 붉은 보라색은 그 화려함이 더 강하고, 청보라색은 로맨틱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보라색은 고귀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어서 젊은 층보다는 중년층의 의복에 많이 사용된다.

· 갈색(brown) : 가을이나 흙, 대지, 커피, 나무 등을 연상시키며 수수하고 검소한 이미지를 준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색상으로 연륜이나 안정감, 풍요로움의 상징이지만 가을에 낙엽이 지듯이 쇠퇴의 이미지도 지닌다. 컨트리나 클래식을 테마로 하는 패션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이다.

· 흰색(white) : 눈이나 웨딩드레스등을 연상시켜 우아함이나 순정, 청초, 결백, 진실 등을 상징한다. 또한 화려하고 경쾌하며 밝고 고상해 보이기도 한다. 특히 색채의 원점과 같은 기본색인 흰색은 모든 색과의 배색이 용이하고, 유행을 초월한 우아함으로 모든 문화와 계절에 사용이 된다. 단순함과 세련됨의 상징이기도 하며 미니멀리즘의 상징으로도 사용이 된다. 미래지향적이나 모던한 디자인에서도 효과적이다. 흰색의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은 전위성이 더 돋보이고, 절개선이나 구조가 색다른 흰색의 의복은 실제보다 더 특이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 회색(grey) : 조용함이나 무(無) 등을 연상시키는 회색은 우울하고 침울한 반면에 침착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어떤 색과의 배색을 하여도 어울리며 색채끼리 충돌하는 경우에는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패션에는 빨간색이나 파랑등의 원색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배경색으로도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안정감이나 세련됨, 위엄등을 나타내기 때문에 비즈니스 수트로도 적합하다. 특히 은회색(silver color)은 이지적이고 도회적인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이다.

· 검정색(black) : 절망이나 죽음, 우울함 등을 연상시키는 검은색은 흰색과는 반대의 이미지로 나타난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모던함과 세련미가 강조되면서 신비함이나 권위, 에로틱하고 섹시한 매력이나 극도로 점잖은 분위기와 우아함 등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다른 색과 검정색을 사용하게 되면 선명하고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고 미스터리와 아방가르드한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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